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스피루리나 효과 및 부작용

스피루리나

물에서는 식물의 일종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스피루리나는 시이아노박테리아과에 속하는 생명체의 일종입니다.

환경자원을 크게 소모하지 않으면서도 영양가가 뛰어나 미래식량으로서의 활용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피코시아닌으로 대표되는 생리활성 물질의 존재로 인해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스피루리나를 건강식품의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는 상태입니다.

 

스피루리나 영양성분

스피루리나의 단백질 함량은 약 60%입니다.

24%의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의 비중은 3.6%입니다.

지방이 8% 가량입니다.

비타민B, 철분, 마그네슘, 망간, 칼륨등의 함량이 풍부합니다.

스피루리나는 영양학적 측면에서도 매우 높은 영양가를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ㅁ단백질 식품

스피루리나는 고단백질 식품이며 필수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아 품질 역시 뛰어납니다.

체조직의 유지 보수 및 다양한 생리작용에 활용되는 단백질을 공급할수 있다는 층면에서 스피루리나는 활용도가 높습니다.

물론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는 않기 때문에 주된 단백질의 공급원까지는 아니지만 식단을 약간 보조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ㅁ면역력 강화

스피루리나는 면역기능 강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식품으로서의 이용 목적 뿐만아니라 건강기능성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는데 스피루리나의 주요 생리활성물질인 피코시아닌이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여 염증 및 노화를 예방하고, 체내 항산화 시스템의 가동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발휘하여 결과적으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ㅁ대사성 질환 개선

스피루리나는 현대인들의 주요사망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각종 대사성질환의 개선 및 치료에 대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를 공급하며 당뇨관련 지표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공복혈당, 식후혈당 감소, 인슐린 감수성 개선, 혈중 지질 프로필 개선 등의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혈중지질 프로필의 개선은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 감소 효과로도 이어지게 되므로 스피루리나는 대사성질환 전반에 있어 좋은 식품이라고 볼 수 있겠스빈다.

 

ㅁ항암활성

스피루리나의 피코시아닌 성분은 암세포에 대해서도 강력한 억제활성을 나타낸 항암물질입니다.

여러 시험관 연구에서 이러한 활성이 평가되었으며 전반적으로 매우 뛰어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면역력의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 평소 암을 예방하기 위해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용도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ㅁ다이어트 효과

스피루리나의 섭취는 체중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피루리나를 공급한 후 체중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체지방 연소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지방의 함량이 낮은데 반해 높은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라는 측면에서 충분히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ㅁ중금속 배출

스피루리나는 중금속의 배출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이러한 효능은 스피루리나가 중금속과 흡착하는 성질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실제로 자연에 서식하는 스피루리나는 환경을 정화하는 효과가 있을 정도라고 하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스피루리나는 자연산을 활용하지 않고 보통 깨끗한 환경에서 양식된 것만 섭취합니다.

스피루리나와 유사한 해조류들 역시 알긴산의 중금속 흡착활성으로 인해 유사한 작용을 하곤 합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엽록소 식품의 부작용 중 하나로 광선과민증이 발생할 수 잇습니다.

면역계에 대한 활성으로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 체질에 따른 알러지가 있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는 안전한 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