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테아닌 효능 부작용 복용법

테아닌

아미노산의 일종인 L-테아닌은  주로 차의 잎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여러가지 건강기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차 홍차 등이 대표적인 테아닌의 공급 식품이지요.

하지만 차에 함유되어 있는 테아닌의 절대적인 양이 매우 적다보니 수십잔을 마시는 것이 아닌 이상 건강기능성 분야에서 직관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테아닌을 공급받기는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아닌을 추출한 형태의 보충제가 주로 사용되고 있는 상태지요

 

테아닌 효능

ㅁ불안 및 스트레스 감소

테아닌은 정신건강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지는 성분입니다.

특히 불안과 우울, 스트레스 증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는데 테아닌의 섭취는 유의미한 수준의 개선 효과를 발휘하였습니다.

테아닌은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수준은 증가시키는 반면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은 억제합니다.

우리가 차를 마시면서 얻는 마음의 안정 효과는 테아닌의 작용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ㅁ뇌기능 강화

테아닌의 안정효과는 뇌기능의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각성효과를 일으키는 카페인과는 다르게 테아닌은 머리가 맑아지고 침착해지는 형태라고 볼 수 있으며, 연구에서도 테아닌의 섭취가 신체를 안정시키면서도 인지능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수험생이라면 몸을 혹사될 수 있는 카페인보다는 테아닌을 활용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ㅁ혈압 강하

테아닌은 기본적으로 흥분성 신경전달 물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데도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심박수의 안정과 관련된 연구결과들이 확인됩니다.

 

ㅁ수면 품질 개선

과도한 각성 상태에서는 쉽게 잠들지 못하고, 잠이 들었다고 해도 수면의 품질이 낮아질 수 있는데 신체를 안정시키는 활성을 가진 테아닌을 활용할 경우 이러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신경적 요인으로 인해 수면 품질 저하를 보고한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200mg 가량의 테아닌을 공급한 연구의 대부분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테아닌 부작용

테아닌은 여러 임상연구에서도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은 안전한 성분으로 평가됩니다.

개인적 체질에 따른 문제가 나타나거나 너무 많은 용량을 사용하는 것이 않은 이상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각종 연구에서 건강기능성을 발휘한 테아닌의 용량이 100-300mg 가량이므로 섭취량은 이 수준이 적절합니다.